브렌쏭의 Veritas_Garage

#34. [액션캠] 고프로 히어로5 VS 소니 FDR-X3000 본문

[Project_글쓰다]

#34. [액션캠] 고프로 히어로5 VS 소니 FDR-X3000

브렌쏭 2016. 9. 25. 17:58

안녕하세요, 브렌쏭입니다.





 최근 액션캠에 관심이 생겨서 여러 액션캠 후보군들을 찾아보던 중, 소니의 액션캠과 고프로가 이 분야에서는 본좌라는 내적 결론을 내리고 구매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사실 소니의 x3000을 구매하려고 정식 한국발매만을 애타게 기다리던 중이었는데, 이번에 고프로 사에서 히어로 5가 출시되면서 고민이 다시 늘어났고, 이 글을 쓰게 된 계기가 되었네요.


  거두절미하고 본론으로 들어가 비교분석을 시작해보겠습니다.







[GoPro HERO5]


-영상지원: 4K 30P까지 지원. 


-가격: 51만원 (단품)


-방수: 케이스 없이 기본적으로 10M 방수 기능


-전자식 손떨림방지 채용. 


-음성인식, WIFI+BLUETOOTH 기능


-터치스크린 LCD


-모노 내장 마이크 (방수 하우징 사용시 녹음 잘 안됨)


-1220mah 배터리


 이번 고프로 히어로5의 가장 큰 변화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손떨방의 채용입니다. 물론 소니와 달리 전자식 손떨방이며, 사용했을시 화각의 손실이 있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전자식 손떨방의 원리가 영상의 주변부를 크롭하여 흔들림을 보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손실이 있을것이라 예상 가능합니다. 설사 손실이 없다한들 광학식 손떨방에 비하면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겠죠. 하지만 지금껏 없던 손떨방이 채용되었다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메리트를 가지긴 하는것 같습니다.

 음성인식의 경우에는 한국어 지원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고, 소음상황에서 제대로 작동할지 개인적으로 큰 의문을 갖고 있기 때문에 딱히 메리트라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대신 WIFI와 블루투스기능의 추가는 실시간 업로드하기에 좋아 보이네요. 

 소니의 액션캠과 비교되어 두드러지는 장점은 내재된 LCD화면이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형태가 납작해서 체스트 마운트 시에 걸리적 거리지 않는다는 점이 있겠군요.


필수 구매 물품인 추가 배터리의 가격은 개당 2만 6천원입니다. 듀얼 배터리 충전기 + 배터리의 경우 6만 4천원입니다.



[Sony FDR-X3000]


-영상지원: 4K 30P까지 지원. 


-가격: 399.99 달러(단품) 고프로의 경우에도 미국가격은 399달러이군요.


-방수: 케이스 없이 생활방수 기능 제공


-광학식 손떨림방지 채용. 


-WIFI+BLUETOOTH 기능


-스테레오 내장 마이크 (방수 하우징을 사용해도 스테레오 녹음이 가능)


-1240mah 배터리


 소니 x3000의 가장 큰 변화점 또한 고프로와 마찬가지로 손떨방에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전자식 손떨방을 채용했었던 전작들과 달리, 이번에 나온 소니의 액션캠에는 광학식 손떨림 방지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하여 손떨방을 켜면 화각 손실이 있었던 전작과는 다르게 화각 손실없이 170도의 화각을 손떨방을 이용해 촬영가능합니다.

 소니의 B.O.SS 손떨방의 경우에는 지나칠 정도로 우수하다는 점이 지금껏 캠코더들을 통해 입증 되었기 때문에 성능 걱정은 접어두셔도 될듯 합니다. 물론 전문적인 짐벌보다는 약간 떨어지지만, 저는 손떨방 있는 제품을 사고 짐벌도 사는 그런 부르주아는 아니기 때문에..


아쉬운점은 내재된 LCD가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핸드폰등을 통해 거의 리얼타임으로 화면을 확인 할 수 있고, 화각이 넓은 액션캠의 특성상 큰 문제는 없을것이라 봅니다. 


필수 구매 물품인 추가 배터리의 가격은 개당 3만원 정도입니다. 듀얼 배터리 충전기(호환)의 경우 5만원입니다.


+ 2016.09.29 추가

오늘자로 FDR-X3000을 소개하는 글들이 쏟아지는데, 소니코리아로 부터 원고료를 받았다는 내용이 명시되어 있군요. 늦어도 10월 안에는 출시를 할 모양입니다.




[총평]


 

 가격

 손떨방

마이크 

배터리 

LCD 

악세서리 가격 

 부가기능

GoPro 

HERO5

 51만원

 전자식

 모노

1220mah 

 o

 비교적 저렴 

 10M 방수

Sony 

FDR-X3000

 399달러

 광학식

 스테레오 

1240mah 

 x

 비교적 비쌈

 생활방수

 제가 추구하는 기준에서는 소니 액션캠이 좀더 알맞고 장점이 많군요.


 무엇보다도 광학식 손떨림 방지 기능이 너무나 강력해서 다른 단점도 전부 씹어먹는 듯 합니다. 어서 빨리 우리나라에도 x3000이 정식 발매를 해야할텐데요. 일본에서는 나온지 몇달째인데..... 게다가 미국 아마존에서는 내일부터 오더 가능한 모양이구요. 젠장,.... 계속 안나온다면 직구를 하게 될지도 모르겠네요.

 가격은 지금까지는 소니가 좀더 저렴하게 내놓는 정책을 사용하긴했지만, 이번에도 그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광학식 손떨방 때문에라도 고프로와 동급의 가격이 되지 않을까 생각중입니다.


이 비교글이 여러분의 선택에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창고문을 닫겠습니다! 브렌쏭이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