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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안/헤르만 헤세] 새는 알에서 나오기 위해서 투쟁한다. 본문
1919년의 독일어 초판본 표지.
데미안, 헤르만 헤세 / 이순학 옮김, 더 스토리.
"Der Vogel kämpft sich aus dem Ei. Das Ei ist die Welt. Wer geboren werden will, muß eine Welt zerstören.
Der Vogel fliegt zu Gott. Der Gott heißt Abraxas."
"새는 알에서 나오기 위해 투쟁한다. 알은 세계이다.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누구든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된다. 새는 신을 향해 날아간다.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이다."
"에밀 싱클레어"라는 이름으로 헤르만 헤세가 자신의 이름을 숨긴 채 낸 희대의 명저, 데미안 입니다.
내용은 간단히 주인공인 에밀 싱클레어가 데미안이라는 신비로운 소년을 만나면서 스스로 변혁하고 성장하게 되는, 그 결과 깨달음을 얻게 되는 과정까지를 그리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싱클레어는 방황하기도 하고, 데미안을 부정하기도 하며 다시 찾아다니기도 하고 끝내 그 스스로가 데미안과 같은 존재가 되며 끝이 납니다.
1. 두 세계
10살인 싱클레어는 평범한 소년이라고 스스로 말하고, 정확히는 되새기고 있지만, 상당히 생각이 깊고 많은 아이 입니다. 물론 아이같은 면이 있지만, 세상을 2개의 세계로 나누고 그 사이에서 갈등을 느끼는 것을 보면 데미안이 말했던 "표적" 의 기운은 이미 이때부터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 있었으니 데미안이 다가왔겠죠. 데미안이 그렇게 말하기도 했고.
2. 카인
막스 데미안의 등장입니다. 그의 등장은 신비롭습니다. 이상적인 목자 그 자체의 모습을 뒤에서도 보이지만, 그의 첫 등장은 역시 예사롭지 않습니다. 아벨을 죽인 카인의 표적이 그저 죄의 낙인이 아닌, 강자의 증명으로서의 신의 보상이라는 그의 주장은 싱클레어를 사로잡으면서 동시에 독자의 머릿속 또한 사로잡습니다.
3. 예수 옆에 매달린 도둑
악마의 삶을 살다가 마지막 순간에 천사의 사탕발림에 넘어간 도둑을 난 신뢰할 수 없다. 하고 말하는 데미안은 다시한번 신비함을 넘어서서 그 자신이 악마적 매력을 풍깁니다. 그렇게 싱클레어는 신앙심에 의문이 생겨가고, 맹목적인 인간이 아닌 스스로 고뇌하고 극복하는 인간이 되기위한 첫 단계를 자신도 모르게 거쳐가고 있었습니다.
4. 베아트리체
술독에 빠져 방황하는 싱클레어의 모습은 누구나 느껴봤을 혼돈스러운 시기를 상징하는 듯 합니다. 모든것이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심지어 데미안의 조언조차 불쾌하게 넘겨버린 싱클레어는 어느 순간 그 어둠에서 벗어납니다. 바로 이름을 모르는, 하지만 베아트리체라고 이름붙여진 소녀 덕분입니다. 그렇게 초상화를 그려가면서 싱클레어는 더러움을 씻어내듯 찬찬히 안정을 찾기 시작했고, 놀랍게도 이상적인 초상화의 얼굴은 데미안입니다.
이러저러한 암시들은 싱클레어의 삶과 데미안이 얼마나 깊게 연관되어있고, 운명적인지 혹은 감정적인지, 말해주는 듯 합니다. 마치 노발리스의 말처럼 말이죠. "운명과 감정은 한개의 개념에 대한 다른 이름이다."
5. 새는 알을 깨고 나온다
싱클레어는 매의 그림을 그려 데미안에게 보냈고, 데미안은 그 유명한 답장을 보냅니다. 새는 알을 나오기 위해 투쟁합니다. 이는 정반합의 원리입니다. 무언가 새로운 것이 잉태하기 위해서는 오래된것과 반대되는 것이 부딪치고 부서지고 깨져야 합니다. 그 결과에야 새로운 무언가가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새는 투쟁을 하고 알은 그저 형태를 유지하려고 할 뿐입니다. 하지만, 새가 알을 깨지 못한다면 그 새는 그저 알 속에서 죽을 뿐입니다. 그렇기에 태어나려고 하는 자는 누구든 하나의 세계를 파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렇게 태어난 새는 신을 향해 날아갑니다. 그 투쟁과 갈등, 파괴를 새로움, 태어남으로 이어지도록 순환시키는 신이겠죠. 그리고 그 신의 이름은 아브락사스입니다. 악마이자 천사, 탄생과 파괴. 그 모두를 아우르는 신이기에 새는 신에게 날아갑니다.
싱클레어는 그 과정에서 또 다른 조력자를 만납니다. 피스토리우스라는 파이프 오르간 연주자입니다. 그는 싱클레어가 알을, 세계를 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운명이자 인연입니다.
6. 야곱의 싸움
피스토리우스와의 이별은 각본이 흘러가듯 신기합니다. 싱클레어는 자신만의 세계에서 갇혀있는 피스토리우스에게 언성을 높이고 필요 이상으로 상처가 될 말을 던집니다. 하지만 피스토리우스는 희한할 정도로 그의 비판을 인정하고 수긍합니다. 마치 스승이 제자에게 "네게 더 이상 가르칠 것도 없고, 이젠 네가 나보다 뛰어나니 날 떠나라" 라고 암시하듯이 말이죠.
그에 비해 크나우어는 늘 누군가를 추종해왔던 싱클레어에게 처음으로 나타난 추종자입니다. 지도자로써의 싱클레어는 어른스럽지는 못했다고 평가내리고 싶지만,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를 깨닫고 다시 성장합니다.
7. 에바 부인
데미안이 악마적일 정도로 신비한 모습을 보인다고 한다면, 에바 부인의 신비함은 거의 신적입니다. 싱클레어의 꿈에서 나타난 모습과 동일한 모습이자, 놀라울 정도로 젊고 아름다웠던 에바 부인은 싱클레어의 마음을 한번에 사로잡습니다. 사실 이미 꿈 속에서 사로잡았다고 해야할까요.
8. 종말의 시작
갑작스런 폭격으로 의식을 잃었던 싱클레어는 데미안의 옆에서 잠시 정신을 차립니다. 그때 데미안은 지도자로서 마지막으로 모든 것을 싱클레어에게 넘겨주고 죽음을 맞이하고, 싱클레어는 드디어 스스로의 방황, 내적 갈등, 외부로 부터의 어찌할 수 없는 일들까지 극복해내고 데미안과 하나가 됩니다. 싱클레어의 마음 속에는 늘 데미안이 있고, 그 후로 싱클레어는 투쟁으로서 극복하는 삶을 쟁취한 것입니다.
[이야기거리]
- 이 책의 인상 깊은 구절은 한도 끝도 없이 많지만, 싱클레어가 말을 많이 하자 데미안이 말했던 "우린 말을 너무 많이 하고 있어." 가 꽤 인상깊네요.
- 자아를 찾아가는 삶에 대한 책이라고 본다면, 저는 어떨까요, 알을 깨트릴 용기가 있을까요. 아직은 없는 것 같습니다.
- 이 소설은 주인공이 상당히 일이 잘풀리는 편이기 때문에 묘하게 비현실적이긴 합니다만, 내면묘사에 집중했을 뿐 현실적이다 못해 처절하다고 까지 느껴집니다. 이 책의 현실이란 전쟁도, 방황도, 협박도 아닌 싱클레어의 내적 자아와 그 성장, 문제의 극복에 있으니까요.
- 헤세는 책 발표 당시 작가인 싱클레어가 너무 아파 자신이 직접 원고를 베끼는 일을 도와주었다고 말합니다. 즉 헤세는 소설 속 인물인 싱클레어의 죽음을 암시하는 태도를 보였다고 볼 수...도 있을까요? 저는 그냥 자신의 명성과 글 솜씨가 일치하는지 스스로 테스트 해보고 싶었던 거장의 변명이라고 생각합니다만.
- 자아의 성장은 얼핏 내면적인 것뿐이라고 생각 될지도 모르지만, 인간은 늘 어디까지나 외부세계와 연결되어 있는 존재입니다. 그렇기에 자아의 성장은 단순히 나 개인이 혼자 이루어내는 것이 아닌 각각의 사건이 자아를 흔들어 놓으면서 일어납니다. 문제는 전쟁입니다. 개인으로서 전쟁은, 이해하려해도 결코 이해할 수 없는 압도적인 폭력과 갈등, 파괴 그 자체입니다. 전쟁이라는 것은 그런 차원을 넘어서서 헤르만 헤세 조차 그 본질을 결코 풀어쓰지 못한 거대한 혼돈이기에 데미안 조차도 그 전쟁에 희생양이 되어 사라졌고, 카인의 후예나 그 외의 인간들이 모두 같은 복장아래에서 소모되어가는 인간성의 박탈을 일으킵니다.
- 에바 부인이라는 인물은 앞에서도 말했듯 신적으로 신비한 존재입니다. 그리고 그만큼이나 관용적이고 현명하며 모든 것을 위에서 바라다보는 것같은, 아브락사스 그 자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까지 헤르만 헤세의 데미안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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